류한용TV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우리 테라M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온 테라M. PC 온라인이였던 테라의 향수를 많은 사람들이 기다렸었나 봅니다.

그래서 오픈하자마자 엄청난 유저들이 몰려들었고, 우리의 넷마블은 역시 실망 시키지 않았습니다. 무엇때문에 이렇게 많은 유저들이 말이 많은지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첫 테라M과 만남

접속하자마자 만나게된 테라의 인터페이스화면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깔끔하니 좋았습니다. 배치도 잘 되어있고 불편한점 없이 잘 정돈된 느낌이였습니다. 게임에서 인터페이스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너무 난잡하게 배치되어있거나, 어떤 특정 액션을 해야하는데 찾기 힘들다면 유저들은 플레이하다가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점에서 저는 일단 후한 점수를 주고 시작합니다.



스킬은!? 그래픽은!?

그래픽적인 부분에서 이야기하자면, 좋습니다. 지금 스크린샷이 너무 떨어져 보이긴 합니다만. 테라m 역시 좋은 그래픽에 포함되며 스킬을 사용하는 이펙트 역시 좋습니다. 다만 모바일 게임상 특징인지, 스킬 종류가 더 많았으면하는 아쉬움은 어쩔수 없나봅니다. 예전 PC 온라인 파티플 게임에 익숙해 있는 저는 아무래도 리니지2, 와우등 많은 스킬이 있던 게임이 그리운건 어쩔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파티플 게임을 방향으로 내새웠다면 스킬이 많아야 하는게 당연하지만 모바일 한계라고 생각하고 넘어갑니다.



다양한 컨텐츠

모바일게임에서 할수 있는 거의 모든 요소가 들어가있습니다. 강화부터 승급, 도감, 합성, 중개소, 레이드, PVP, 전장, 컨텐츠 던전, 길드 등 생각하시는 왠만한 것들이 다 포함이 되어있으며 이것들 역시 깔끔하게 보기 좋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엔터페이스는 이미 언급하였지만 정말 계속 말할 정도로 잘되어있습니다. 





파티플 던전이라고!?

자 이제 그럼 테라m 에서 내세우던 파티플을 한번 봅시다. 일반 던전과 레이드 던전이 있습니다. 일단 던전은 사람들과 파티를 하여 들어가 일정한 스토리를 따라 진행하면서 클리어 하는 던전입니다. 오픈 필드가 아닌 같은 파티원들과 입장해서 클리어 하는 던전입니다. 
난이도는 초반에는 오토로도 클리어 가능할 정도로 낮지만 점점 높아지면서 수동으로 해야합니다. 레이드던전은 입장은 같습니다. 같은 파티원들과 오픈 필드가 아닌 독자적인 맵에 들어가 진행 합니다. 대신 레이드 던전은 처음부터 고렙유저가 같은 파티에 없다면 수동으로 해야 클리어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좀 있습니다. 참고로 오픈형 필드에도 레이드 몹이 있습니다만 너무 강해서 아직은 잡을수 없더군요.



MMORPG의 꽃 PVP!

역시 MMPRPG는 PVP 입니다. 테라에도 다양한 PVP 시스템이 있습니다. 1:1 결투장, 3:3 결투장, 3:3 길드 결투장, 전장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1은 장비와 레벨 차이는 

극복할수 없지만 3:3 결투장은 레벨과 장비가 보정이 되어서 컨트롤로 승부를 볼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길드 결투장은 아직 안해보았습니다. 전장은 각 구역마다 레벨로 차이를 두었습니다. 10단위로 구분되어져있으며 장비에 보정이 없기때문에 장비가 좋은사람이 이기는 구조입니다.




컨텐츠 던전

나머지는 흔히 볼수 있는 요일던전, 무한의 탑, 경험치, 돈 등의 보상이 있는 컨텐츠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마 직장인 유저나 라이트 유저분들은 여기있는 것만 다하시는 것으로도 시간이 빠듯할테니 컨텐츠 걱정은 안하셔도 될듯합니다. 





평점

인터페이스 (9점) : 이부분이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인터페이스 하나는 정말 깔끔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그래픽 (9점) : 저는 녹스를 돌리고 있는데 그래픽 PC 온라인 게임에 뒤지지 않을 만큼 좋습니다.
컨텐츠 (7점) : 이부분은 부족하다기보다는 참신한것이 없어서 그냥 7점으로 주었습니다.
조작성 (7점) :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녹스로 적응하는데 좀 걸릴듯합니다.


10점 만점에 8점

플레이 영상 및 다운로드 링크





그럼 저는 여기까지하고 다음에 또 다른 포스팅을 가지고 찾아 뵙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재미있는 게임을 가지고 찾아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으며 작성자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